보도/언론/연구 자료 FAQ(자주묻는 질문) 공지&뉴스

교정에 관한 질문

author
관리자
date
15-02-17 21:25
hit
1,977
Q 교정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안모의 개선입니다. 그리고 악구강기능의 향상, 치아 주위조직의 건강 등을 위한 것 입니다. 밝고 매력적인 미소, 조화로운 외모는 여러분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Q  교정 치료의 시기는 언제인가요?
  A 어느 특정 시기가 교정치료의 최적기라고 단정 지어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부정교합이 있듯이 치료시기 또한 다양합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는 발견 즉시 햐결을 햐야하고 유치가 너무 빨리 탈락한 경우는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없어지기 전에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모든 치료가 그렇듯이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제 초등학교입학전, 초등학교 1,2학년 경에 교정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교정치료에는 나이의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성장이 끝난 성인들도 얼마든지 훌륭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Q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A  1.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 2.치아가 돌출된 경우 3.주걱턱에 의해 아래, 위 치아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부정교합) 4.윗니가 완전히 아랫니를 덮는 경우 5.어금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6.앞니 사이가 뜨는 경우 7.치아가 없는 경우 8.엄지 손가락을 빨아서 치아가 삐뚤어진 경우
Q 교정치료의 순서는 어떠한가요?
A 1.첫방문: 치아와 안모에 대한 임상검사가 이루어 집니다.
  2.자료 채득: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서 여러 장의 X-ray 사진, 구강 내외 임상사진, 치아 모형 , 임상검사 등의 진단 자료를 수집합니다. 3.자료 분석: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채득한 자료를 분석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4.상담: 자료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진단 치료 방법 및 계획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환자와 의논하고 치료 계획을 확정짓는 시간입니다. 5.치료: 확정된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장치가 장착되고 치료가 시작됩니다. 장치의 장착은 한 두시간 정도의 시간을 요하고 그 다음부터는 3~4주에 한 번씩 내원하셔서 체크를 받으시면 됩니다. 6.치료후의 유지
Q  교정 치료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A  1.일반교정: 일반교정이라함은 어린이,청소년.성인들이 받는 가장 보편화된 교정치료방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통상 브라켓이라고하는 교정장치물을 치아의 순면(바깥면)에 붙이고 시행하는 교정술식입니다 2.설측교정: 일반교정과 달리 치아의 안쪽(설측,내측)으로 브라켓을 붙여서 시행하는 교정술식을 말합니다. 내측 교정,안보이는교정,비밀교정 이라고도 합니다.
3.콤비교정: 정확한 명칭은 콤비네이션(combination)교정이며,이는 상악(윗니)은 설측교정으로,하악(아랫니)은 순측교정으로 진행하는 교정치료방식입니다.
4.세라믹교정: 세라믹 브라켓은 도자기 재질이여서 변색이 전혀 없으며 견고 합니다. 또한 심미적으로 매우 우수한 치료 방법입니다.
  5.투명교정장치: 성인 환자의 교정 치료 중 환자는 교정 장치의 노출에 대해서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게 되는데 이의 해결을 위해서 여러 시도 끝에 개발된 것이 투명교정장치 입니다. 이 장치는 마우스피스와 흡사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여러 쌍의 장치를 일정한 주기에 맞추어서 환자 스스로 착용 하므로써 교정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장치의 가장 큰 장점은 투명하고 얇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치의 노출이 현저히 적다는 것이며 환자에 의해서 탈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장치에 의해서 잘 유발되는 충치 및 잇몸질환의 발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모든 치료에서의 적용은 불가하여 투명교정장치에 의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는 교정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교정치료 기간은 어느정도 걸리나요?
A  치료기간 역시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를 뽑지 않고 치료를 하게 되면 1년에서 1년반이내, 치아를 뽑게 되면 1년 반에서 2년 이내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좀더 빠르거나 느려질 수는 있습니다. 간단한 경우는 6개월에서 1년이 채 안 걸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