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언론/연구 자료 FAQ(자주묻는 질문) 공지&뉴스

치주질환

author
관리자
date
15-02-17 21:38
hit
2,029
Q 치주질환이란?
A 치은염, 치주염 등으로 나뉘며 치아를 떠받치고 있는 둘레의 조직(잇몸, 치조골 등)의 병입니다. 충치와 달리 거의 아픔이 없고, 꺠닫지 않는 동안에도 서서히 진행되며 일단 증상이 나타난 경우 치료시기가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Q 잇몸질환이란?
A 성인들이 치아를 잃는 주요 원인입니다. 잇몸질환은 입냄새와 이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현상을 윱ㄹ하므로 대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잇몸건강을 유지하고 적시에 진단과 치료를 받으려면 정기적으로 치과를 내원하여 치석제거,충치검사,교합(꺠무는 모양)검사, 음식물이 끼는 부위 체크 등을 해야 합니다. 치주질환으 원인인 프라그는 95%가 세균임 축척된 세균이 잇몸을 통하여 혈관으로 온몸을 따라 돌게 되며 심장 판막등에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증상이 늦게 나타나고 일단 발병 시 후유증이 큰 질병이므로 조금이라도 의심나는 사항은 치과를 내원하여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Q 치은염이란?
A 잇몸 질환의 초기 단계로서 프라그와 치석이 원인으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잇몸은 암적색을 띄며 만지면 아프고 붓고, 잇솔질 시와 딱딱한 음식(사과)을 먹었을때에 출혈하기 쉽게 됩니다. 심하지 않은 치은염은 올바른 칫솔질과 치석 제거(스케일일)로 회복됩니다.
Q 치주염이란?
A 보다 진전된 단계의 잇몸 질환으로 치아 주위의 뼈와 인대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뼈와 뼈를 받치고 있는 조직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잇몸의 염증이 진행되면 치아와 잇몸사이의 투착조직이 녹고, 잇몸 사이에 공간(치주포켓)이 생깁니다. 치아를 떠받치고 있던 뼈(치조골)가 녹기 시작하여 잇몹이 치아로부터 분리되어 뼈의 밀도가 약해집니다. 치주염이 더욱 진전되면 치조골이 거의 없어지고 치근이 노출되며, 마지막에는 빠져 버립니다.
Q치주질환의 치료방법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A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스케일링 또는 루트플래님입니다.
1. 스케일링: 잇몸선 아래 위에 쌓여 있는 퇴적물(프라그)들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2. 루트 플래닝: 잇몸이 치유될 수 있도록 스케일링 후 치아 하단의 거친 치근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3.큐레티지: 잇몸선 아래에 있는 독소세큔과 프라그를 제거하여 잇몸 건강을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지초적인 치료후에도 여러가지 증상이 남아있는 치주염으 경우에는 외과적 치주수술을 해야합니다.
1.인공뼈이식수술: 잇몸을 연 후 파괴되거나 녹아 있는 잇몸뼈를 인공뼈이식을 통하여 증식, 재생시키는 수술적치료 입니다.
2.치주막수술: 잇몸을 연 후 심한 잇몸뼈의 파괴시 차폐막을 사용하여 (인공뼈이식술과 동반하기도 함) 잇몸뼈의 증식을 유도하여 재생시키는 수술적 치료입니다.